본문 바로가기
시사/사회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 WTO 사무총장 후보 등록(프로필 정보 외)

by 비교분석 2020. 6. 30.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 WTO사무총장 후보 등록, 일본 낙선운동 시작.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 WTO 사무총장 후보 등록

일본과의 경제 전쟁 최전선에서 이순신 장군처럼 항상 승전보를 알려왔던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은 지난 24일 세종 정부청사에서 세계 무역기구(WTO) 사무총장 출마를 공식 선언했습니다.

만약 사무총장으로 당선된다면 한국인 최초, 여성 최초의 사무총장이 탄생하게 됩니다.

 

현재 WTO는 미국-중국 등 여러 국가의 경제분쟁으로 인해 그 기능을 제대로 못하고 있는 상황으로 유 본부장은 위기에 처한 WTO 교역질서 및 국제공조체제를 복원하고 강화하겠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사실 세계 7위의 수출국인 한국으로써는 국제 교역질서 및 국제공조체제가 잘 이루어져야 국익에 도움된다고 생각합니다.

 

※ 현 WTO 사무총장이 임기를 1년 남겨두고 사임하겠다고 발표 (~2020. 08. 31 임기종료)

1.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 프로필

이명희 통상교섭본부장 프로필

그 외 가족관계로는 남편(정태옥 전 국회의원), 슬하 1남 1녀가 있습니다.

 

정태옥 전 의원은 자유한국당 출신이며 부적절한 발언(이부망천)으로 구설수에 오르기도 했었습니다. 

보수정당 의원의 아내임에도 문재인 정부에서 요직을 맡은 것을 보면 그만큼 능력을 인정받았다고도 할 수 있겠네요.

(그나저나 문재인 정권은 다른 정권과 다르게 코드인사를 하지는 않았네요...)

 

능력이 정말 출중함에도 부를 쫓지 않고 나라를 위해 열심히 일을 해온 유명희 본부장.

그만큼 국제사회에서도 유 본부장은 협상의 달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협상 성과 정리)

 

-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금지 관련 일본의 WTO 제소건 한국 승소

 

- 일본과의 공기압 밸브 관련 반덤핑 분쟁 WTO 제소건 한국 승소

 

- 정치적인 목적으로 교역을 악용하는 일본을 WTO에 제소

 

- 아시아 최초로 이스라엘, 영국, 중남미 5개국과 한 번에 FTA(Free Trade Agreement: 자유무역 협정) 체결 성공  

 

- 인도네시아와 FTA보다 더 강력한 CEPA(Comprehensive Economic Partnership Agreement: 포괄적 경제동반자 협정)를 체결하는 동시에 최혜국대우를 받기로 함.

 

- C19 사태중 한국의 주도 아래 한국, 싱가포르, 호주, 뉴질랜드가 상품과 서비스의 흐름 및 칠수적인 인력 이동을 원활히 하기 위한 행동계획에 관한 공동 각료선언문'을 채택하고 국가 간 필수인력 이동의 원활화 및 상호 간 무역과 투자를 확대하기 위해 불필요한 규제를 최소화하는 협의를 이끌어냄.

 

- G20 통상장관 회의에서 미국, 유럽, 영국 등 G20 국가들이 한국 주도로 만들어진 글로벌 무역 가이드라인 내용이 다수 포함된 합의문이 채택되는데 영향을 끼침. (사실상 WTO가 해야 할 일을 한국이 리드함)

 

- 그 외 여러 국가와 협상을 순조롭게 진행 해오고 있음.

 

굵직한 협상들을 이끌어온 유명희 본부장.

 

현재 분위기를 보면 차기 총장으로 임명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일본의 낙선운동

다만 일본의 노골적 방해가 계속되고 있어서 그 결과는 끝까지 지켜봐야겠네요...

 

일본은 유명희 본부장이 차기 WTO 사무총장이 되는 것을 두려워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 지금껏 유명희 본부장이 이끄는 조직과 붙어서 단 한 번도 이기지 못함.
  • 높아지는 한국의 위상에 대한 부담, 열등감
  • 세계 경제를 리드하는 한국에 대한 질투
  • 한국 경제보복과 관련된 WTO 제소 건이 한국에 유리하게 작용
  • 일본 아베의 정치적 명분에 타격

그래서 여러 나라들에게 한국의 유명희 본부장을 선택하지 말라고 열심히 낙선운동 중이라고 하네요...

하는짓이 찌질 그 자체..

 

G7참여 반대 그리고 WTO 사무총장 반대....

언제나 늘~ 발목을 잡는 일본은 용서할 수 없는 나라입니다.


유명희 본부장이 꼭 WTO 사무총장이 되기를 바랍니다.

 

방해하는 일본의 콧대를 확 꺾어버렸으면 좋겠네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