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육아

성장기 어린이에게 꼭 필요한 비타민D, 비타민K2 (덧니, 충치 예방법)

by 비교분석 2020. 6. 12.

 

우리 아이 덧니, 충치 예방법 어렵지 않아요. 비타민D, 비타민K2와 함께하면

 

 

비타민D와 비타민K2 자료를 정리하다가 치과 관련 내용만 따로 정리를 해봤습니다.

특히 저처럼 만 두돌반된 아이를 키우는 부모에게는 더 필요하겠다는 생각이 들어서요~ ^^

 

육아를 하면서 신경 쓰이는 것 중 하나는 바로 이빨 관리가 아닐까 합니다.

 

치아우식증, 충치, 덧니 등을 피하고

고른 치열, 충치 없는 아이로 키우고 싶은 게 부모의 마음이죠~ 

하지만 참~ 쉽지 않죠? ^-^;;;;

 

치아우식증, 충치, 덧니 없는 건강한 치아를 지닌 아이로 키우는 방법 및 관련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식습관에 따른 치과 기형의 차이를 발견하다.
  • 미국 치과의사인 Weston A. Price 박사 (1870-1948)의 영양 및 신체 퇴행 연구
  • 아프리카 부족, 태평양 섬 주민, 이누이트, 북미/남미 원주민, 호주 원주민 및 산업화된 도시 시민의 치과 건강 기록 중 아래의 결과를 발견함
  • 원주민 등 건강한 치열을 지닌 사람의 음식(버터, 생선, 계란, 갑각류 등 동물성 식품)을 분석해보니 칼슘, 미네랄 및 10배 이상의 지용성 비타민이 발견됨.
  • 식생활이 서구화(현대화)된 지역의 치과 기형이 있는 사람들은 설탕, 흰 밀가루, 저온 살균 우유 등을 먹었으며 치열 불균형, 좁고 비뚤어진 이빨, 좁은 얼굴 등이 관찰됨.

 

(좌) 칼슘+지용성 비타민 함유 식품 섭취 (우) 밀가루, 설탕, 저온살균 우유 등 현대화된 식품 섭취 / 치열 차이비교

 

2. 비타민D, 비타민K2 역할

※ 자세한 설명은 글 아래에 있는 링크 참고하세요.

 

- 비타민D : 혈중 칼슘 농도 조절

- 비타민K2 : 혈중 칼슘을 뼈, 치아에 저장(밀도 향상)

 

위의 내용, 사진을 보니 원주민의 동그란 얼굴형과 고른 치열 구조, 서양인의 좁고 길며 턱이 뾰족한 얼굴형과 일부 불균형한 치열 구조를 보면서 지리적 차이(위도에 따른 자외선 강도 차이-비타민D)에 따른 얼굴형, 피부색, 머리색, 눈동자 색 등의 진화가 어떻게 된 것인지 어느 정도 이해가 갑니다. 여기에 칼슘 섭취와 동물성 지방에서 얻을 수 있는 지용성 비타민 섭취의 여부도 크게 작용하며 그중 치아 건강에도 크게 영향을 끼친다는 것도 알게 됐습니다.

 

비타민D는 칼슘 이온이 혈액에 적정 농도를 유지하게 하지만 뼈, 치아 등에 저장하는데 관여하지는 않으며 이 역할을 하는 유일한 성분은 비타민K2라고 발견됐습니다. 

(활발하게 연구된 기간은 최근 10년)

3. 비타민D, 비타민K2 섭취가 부족해진 이유

가축을 포함한 포유류는 체내에서 비타민D, 비타민K2의 합성이 가능하지만 사람은 두 비타민을 합성할 수 없어 비타민을 지방에 저장하고 있는 고기를 먹음으로써 이를 보충해왔습니다.

 

하지만 현대에 들어서며 사육하는 방식이 바뀌면서 목초(풀) 대신 사료를 먹은 가축들은 더 이상 예전만큼의 비타민D와 비타민K2를 합성할 수 없게 됩니다... 그래서 현대인은 자연스럽게 영양부족에 시달리고 그에 따른 다양한 영양을 받게 됐죠. (대부분 부족/결핍에 해당)

 

실제로 목초를 먹고 자란 소의 우유를 통해 가공한 버터의 색이 더 진한 노란색을 띠는 이유가 바로 이것 때문입니다.

달걀도 마찬가지로 노른자의 색깔 차이가 있습니다. ^^;

 

3. 성장기 어린이의 치아건강에 필요한 비타민 K2

※ 비타민D를 기본으로 하고 치아건강을 위해 비타민K2를 섭취해야 하는 이유

 

- 덧니 (뻐드렁니) 예방

  • 치아가 잘 배치될 수 있는 얼굴 형태로 골격 성장

- 치아의 밀도를 향상 시킴

  • 충치 저항성 (충치 진행 지연)
  • 마모 저항성

- 충치 예방 

  • 부족 시 충치균 수↑
  • 충족 시 충치균 수↓
  • 락토바시루스 에시도필루스 등의 충치균 수 감소에 영향

- 치아우식증 예방

  • 부족시 치아우식증 유발 세균 수↑
  • 충족 시 치아우식증 유발 세균 수↓

그리고 뼈 밀도를 증가시켜 골절 예방에도 도움이 되니 꼭 충분한 비타민K2 를 아이가 섭취할 수 있게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또 혈중 잉여 칼슘의 부작용을 줄일 수 있으니 가장~ 필요한 비타민이 아닐까 합니다.

 

(성인도 똑같이 필요해요~ 단지 어린이들은 성장기에 더 필요하고 중요하기에 강조해서 설명할 뿐 ^^;)

 

4. 비타민D, 비타민K2 섭취방법

두 비타민은 지용성 비타민으로 주로 동물의 간, 지방 등에 많이 분포하고 있습니다.

 

- 육류, 우유/치즈 등 유제품, 달걀(노른자), 청국장 등을 통해 쉽게 섭취 가능

- 비타민K2 는 특히 낫또에 가장 많이 들어있습니다. (100g 기준 일반 육류의 12배 이상, 달걀노른자의 25배 이상)

 

아이들에게 육류, 달걀노른자 및 치즈를 적당량 섭취할 수 있게 하고 가능하다면 목초를 먹고 자란 가축을 선택하시면 더 높은 함량의 비타민D, K2를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호주 소가 풀 먹고 자라죠 ㅎㅎ 잡내가 좀 나긴 하지만 고기는 항상 옳아요~ ^^)

 

혹 편식 등으로 충분한 섭취가 안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영양제로 보충하는 방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 지용성 비타민은 열을 가해도 쉽게 파괴되지 않습니다. (끓이거나 가열해도 무방)

※ 영양제를 먹인다면 비타민D3, 비타민K2 (MK-7) 성분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 영양제는 식사 후 복용하세요. (지방성분과 함께 섭취 시 체내 흡수↑)


치과에 최대한 가지 않을 가지런하고 튼튼한 이빨을 지닌 아이로 만들기는 식습관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을 꼭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여러분들의 건강한 육아에 도움이되기를 바랍니다. ^^

 

 

 

2020/06/02 - [정보/건강] - 현대인의 필수영양제 비타민D, K2 에대한 모든것 (효능, 권장량, 부작용)

 

현대인의 필수영양제 비타민D, K2 에대한 모든것 (효능, 권장량, 부작용)

저는 남성이며 2011년도에 30대 초반의 나이로 갑상선암 진단을 받고 전절제술을 받았으며 현재는 건강하게 생활하고 있으며 암 또는 각종 질병에 걸리지 않는 몸을 만들기 위해 항암, 항염, 면역

compare-analysis.tistory.com

2020/06/11 - [정보/제품 설명 & 리뷰] - 아이허브 비타민 해외직구_비타민K2, 어린이 비타민D, 비타민K2

 

아이허브 비타민 해외직구_비타민K2, 어린이 비타민D, 비타민K2

블로그에 건강 관련 글을 올리다 보니 자연스럽게 비타민 구매로 이어지게 되네요 ㅎㅎ 제가 요즘 건강과 관련하여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아래와 같습니다. 음식 섭취로 부족한 영양소, 비타�

compare-analysis.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