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탈모약

탈모약 아보다트, 두타스테리드 정보_효과,부작용,복용법

by 비교분석 2022. 5. 26.

m자탈모,정수리탈모 탈모약 아보다트, 두타스테리드 정보

아보다트, 두타스테리드 탈모약 정보 공유합니다.

먹는 탈모약 치료제로 널리 알려진 아보다트.

 

국내에서는 2009년 7월 남성형 탈모치료제로 식약처 승인을 받았으나 미국 FDA 탈모치료제 승인은 받지 못했습니다.

(미국 FDA 승인정보 - 전립선 비대증 치료)

 

상당수의 탈모 동지들이 프로페시아 대비 강한 탈모 억제효과 및 가격적인 면을 고려하여 아보다트를 선택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보다트(두타스테리드)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프로페시아(피나스테리드)에 대한 정보는 아래의 링크 참고 바랍니다.

https://compare-analysis.tistory.com/158

 

탈모약 피나스테리드, 프로페시아 정보_효과,부작용,복용법

프로페시아, 피나스테리드 탈모약 정보 공유합니다. 탈모치료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 먹는 탈모약 대표 프로페시아. 프로페시아는 미국FDA에서 탈모약으로 인정된 두 가지 제품 중 하나입니다

compare-analysis.tistory.com

아보다트(두타스테리드)의 효과는?

탈모약 아보타드, 두타스테리드의 효과

M자 탈모, 정수리 탈모의 원인이 되는 남성호르몬 DHT(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

 

DHT는 테스토스테론과 1,2형 5알파 환원효소와 모낭에서 합성됩니다.

이때 합성된 DHT는 모낭 속 모발 성장을 억제하는 물질을 활성화시켜 탈모 증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두피구조, 탈모를 유발하는 테스토스테론과 5알파환원효소의 합성위치

두타스테리드(아보다트) 성분, 피나스테리드(프로페시아) 성분 둘 다 탈모와 연관성이 가장 높은 모유두 세포에서 테스토스테론과 5알파 환원효소가 합성하여 DHT가 생성되는 것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두 성분에 차이가 있다면 두타스테리드 성분은 피지샘의 1형 5알파 환원효소 억제에 작용하여 탈모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두피 컨디션 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피나스테리드 1mg을 복용한 남성들보다 정수리, 앞이마 탈모가 더 많이 개선됐다는 연구자료가 있기도 함.)

 

약물의 효과가 적용되는 타겟이 피나스테리드 대비 더 많기 때문에 보통 피나스테리드 성분이 효과가 없는 경우에 사용하게 되며 부작용 부담이 조금 더 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피나스테리드 1mg  : 두타스테리드 0.5mg 비교 시 아래와 같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 효과 : 피나스테리드 < 두타스테리드
  • 부작용 : 피나스테리드 ≤ 두타스테리드
아보다트(두타스테리드) 부작용은?

두타스테리드 성분을 0.5mg씩 매울 1알씩 1년간 투약하는 경우 확인되는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발기부전 6%
  • 성욕감소 4%
  • 사정장애 2%
  • 여성형 유방 1%
  • 두통 6%
  • 위장관 불쾌감 및 통증 3%

남성 호르몬 중 하나인 DHT가 줄어듦으로 이에 따른 남성성과 관련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이한 것은 복약 2년 이상인 경우 발기부전 부작용이 6%에서 2%로 줄어드는장기간 복용 시의 부작용은 프로페시아와 유사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아보다트(두타스테리드) 복용법은?

일반적인 권장 복용 용량은 1일 1회 0.5mm 한 알.

 

부작용이 있더라도 모발 유지를 위해 무조건 하루 한 알을 복용해야만 할까요?

 

관련 연구자료를 보면 꼭 그렇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작용을 줄이면서 탈모예방/치료를 할 수 있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탈모약 아보다트(두타스테리드) 복용량 조절

아보다트, 두타스테리드 복용량 조절

아보다트의 용량이 0.5mg인 이유는 용량 2.5mg, 5mg와 비교 시 효과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입니다.

피나스테리드 1.0mg 용량도 이와 같은 이유로 1.5mg, 5mg과 비교 시 적은 용량임에도 유사한 효과를 내기 때문이죠...

 

아보다트의 0.5mg는 피나스테리드 1mg, 1.5mg, 5mg보다 남성호르몬 DHT 농도를 낮추는데 더 효과적입니다.

* 남성호르몬이 그만큼 더 감소하기 때문에 관련 부작용은 더 클 수 있습니다.

 

피나스테리드 성분보다 더 큰 효과를 원한다면 두타스테리드 성분을 선택하되 부작용이 있다면 복용량을 조절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위의 그래프로 볼 때 두타스테리드 0.25mg을 복용하더라도 피나스테리드 1mg을 복용하는 것 그 이상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보다트는 연질 캡슐로 쪼개서 사용하는 게 불가능하지만...

제네릭/카피약의 경우 알약 형태로 된 것이 있으므로 반으로 나눠서 복용할 수 있습니다.

 

아보다트 (두타스테리드) 복용 시간/기간 조절

두타스테리드 복용시 DHT농도 변화, 24주차 복약 중단 시 DHT농도 변화

*위의 그래프는 4주 단위로 기록된 그래프입니다. (**4주 차에 약 효과 최대치에 도달)

 

두타스테리드의 반감기는 약 3~5주입니다. (피나시테리드의 반감기는 약 1일, 7일 내 대부분 배출)

반감기는 초기값의 절반이 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두타스테리드의 약효가 약 4주 뒤 50%로 줄어들고 약 8주 뒤 다시 50%가 줄어 초기 약효의 75%가 줄어들게 된다는 뜻입니다.

간단히 말해 약효가 정~말 길다는 뜻입니다.

(24주 차에 봉용 중단 시 두타스테리드는 약효가 길게 유지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약을 먹을수록 체내에 누적돼서 유지된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즉 약 복용량을 조절하고 싶으면  매일 1알이 아닌 2~3일에 1알 복용 시 ≤0.25mg 용량으로 복용하는 것과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두타스테리드 성분 선택 시 특히 주의해야 할 것

반감기가 매우 길기 때문에 부작용이 있는 경우 그 부작용도 오래 지속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피나스테리드는 약 중단 시 일주일 내 증상 완화)

 

적은 용량으로 시작해서 부작용, 탈모 진행 정도 등 확인해가며 목적에 맞게 용량 또는 복용시간/기간을 정하면 되겠습니다.


탈모는 연령이 높아짐에 따라 자연스럽게 그 정도가 심해집니다.

*5알파 환원효소가 점점 더 활성화됩니다.

 

현재 두타스테리드 보다 강한 탈모억제 약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탈모 초기부터 강한 용량으로 매일 미련하게 복용할 이유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 부작용이 작지 않기 때문입니다.

처음부터 무리하지 마시고 서서히 조절하시기 바랍니다.

(가능하다면 의사와 상의하여 용량 조절하시기 바랍니다.)

 

※주의사항

- 최소 4주 이상 복용해야 효과가 있으며 모발 성장 사이클에 맞춰 수개월 이후에 발모 효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가임기 여성은 먹지도 만지지도 마세요.(피부로도 흡수됩니다.) 태아 생식기 발달 지장 초래할 수 있음.

 

아보다트 구매, 카피약 정보

시중에 판매되는 두타스테리드 성분의 약도 엄~청 많습니다.

탈모치료/전립선 치료 둘 다 같은 0.5mg 한 가지로 제조되기 때문입니다.

 

*남성 연령이 높아질수록 5알파 환원효소 영향으로 전립선이 커지는 건 피할 수 없는 숙명 ㅠㅠ

 

두타리드, 원투스테리드, 아보타스, 두타반, 두타드, 대웅바이오두타스테리드, 아보테드, 아나딘, 아보테리드, 아보스타, 두타텍트, 아보피나, 두아보, 아보스티드, 두타라이드, 두타스카, 두타렉스, 아보두타, 두로칸, 두테론, 삼천당두타스테리드, 두타젠, 자이가드, 두타겟, 아보탄, 휴메리나, 다모다트, 아두타, 프로다트, 모플러스, 두타락, 유로다트, 안국두타스테리드, 씨엠두타, 타테린, 아보다트, 두테스몰, 네오다트, 두스타, 두테드, 아다모 등등의 제품이 있습니다.

 

업체별로 주성분인 두타스테리드 외에 첨가물에서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대부분 비슷하다고 보면 됩니다.

 

두타스테리드도 저렴한 약이 최고. ^^ 

(피나스테리드 보다는 저렴합니다.)


두타스테리드/아보다트 탈모약에 관심이 있다면

그건 아마도 더 강한 탈모치료 효과 그리고 가격 때문일 것입니다.

 

효과가 더 강한 만큼 남성호르몬이 더 줄어들고 그에 따른 부작용 체감도 더 클수 있기 때문에...

현재 탈모 진행상황에 맞춰 복용량 또는 복용기간을 조절하시기 바랍니다. 

 

두타스테리드 성분의 탈모약을 복용해도 효과가 없다면 

약물로 탈모 성장을 억제하는 물질은 차단할 수 있지만 탈모를 성장시키는 물질/영양분이 부족한 것일 수 도 있습니다.

그때는 바르는 미녹시딜을 같이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가려움증이 있다면 PG성분 없는 제품 선택하세요)

* 추후 미녹시딜 관련 정보글 작성하겠습니다.

 

위의 글이 도움이 됐기를 바라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