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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자동차

2.5 스마트스트림 엔진 결함 원인? 엔진오일 감소 이유는 무엇인가?

by 비교분석 2021. 1. 9.

스마트스트림 2.5 엔진_엔진오일 감소의 원인은?

대한민국 자동차 정비의 대가 박병일 명장님이 현대기아자동차의 2.5 스마트스트림 엔진을 직접 분해하여 엔진오일 감소 현상의 원인을 파악해봤다고 합니다.

 

2.5 스마트스트림 엔진 결함_엔진오일 감소 현상의 원인은?

2.5 스마트스트림 엔진 결함 원인을 밝혀보자 (출처 : 유튜브채널 박병일의 명장본색)

 

2.5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엔진_엔진오일 감소이유 요약

▶ 대상엔진 : 2.5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엔진

▶ 적용차종 : 그랜저, K7 등

▶ 문제현황 : 엔진오일 감소 多

 

문제점1. 엔진오일 감소의 원인

※스마트 스트림엔진은 직접분사방식(GDI)과 간접 분사방식(MPI) 두 방식이 모두 적용된 엔진으로 각각의 장점을 이용하기 위해 개발된 엔진이다.

 

- GDI방식의 가장 큰 문제점은 고열에 의한 팽창.

- 이를 보완하기위해 피스톤의 직경을 줄여서 적용.

- 실린더와 피스톤 사이의 간극이 커지게 되므로 피스톤 링의 역할이 매우 중요함.


박병일 명장님이 확인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GDI엔진 구조상 실린더-피스톤 간극이 크고 피스톤링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되는경우 엔진오일이 연소실로 올라와 연료와 함께 연소됨.
  • 연소된 후 카본 슬러지로 남아 피스톤 헤드 부분에 흡착.
  • 피스톤링이 점점 더 고착화되어 제 역할을 하지못하게 되며 엔진오일 연소 악순환 지속.
  • 생성된 카본이 인젝터(연료분사)부위에도 흡착되어 출력저하, 엔진 부조 등 부정적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임.

위의 내용으로만 보면...

시간이 지날수록 엔진오일 연소는 더 심해지고...

실린더벽 스크래치 등으로 소음이 커지거나 진동이 심해질 수 있겠군요.

 

1만 km도 안된 엔진 내부에 10만 km 탄 누우엔진보다 카본 슬러지가 더 많이 끼다니.........

대단합니다.. 정말..

 

문제점2. 부적절한 대응

- 엔진오일 게이지 스틱 변경 ㅋㅋㅋ

- 매뉴얼상 엔진오일 용량 변경 (5.2리터 → 5.8리터)

 

문제가 있는 차량에 엔진오일을 과다 주입 후 봉인.

과다 주입된 엔진오일로 블로바이가스가 더 생성되어 엔진오일이 연소되는 환경을 하나 더 만듦.

결국 카본 슬러지가 더 많이 발생되도록 만듦.

현재의 대응방식은 상황을 더 악화시킴 (고객 차량 엔진 컨디션에 악영향)

 

엔진오일을 조금씩 보충하면서 상황을 지켜봤다면 적어도 블로바이가스로 인한 문제는 없었을 건데 말이죠....

봉인의 목적은 시간 끌기용으로 보임.


10여 년 전.... 아우디도 동일한 문제(엔진오일 과다 감소)로 미국에서 피스톤링 리콜을 진행한 사례가 있습니다.

현대기아차의 2.5 스마트 스트림 엔진도 비슷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인정하고.. 빠른 리콜을 진행해준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하지만 그들은 엔진오일 듬뿍 넣고 봉인하고 질질 끌다가 심한 경우에만 엔진 교체해주고

나머지는

'에이~ 이 정도는 정상입니다~'

이럴 계획인가 봅니다.

 

현대기아차는 전기차의 시대로 넘어가고 있는 중요한 시점에서 고객의 신뢰를 잃지 않기를 바랍니다.

문제를 덮지 말고 해결하세요.

 

그나저나...

박병일 명장님 너무 감사합니다~ 언론에서도 못하는 일을 하고계시네요.

박병일 명장님의 영상을 많은분들이 봤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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