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자동차

그랜저 2.5 스마트스트림 엔진 결함 (엔진 오일 감소 : G80은 괜찮을까?)

by 비교분석 2020. 6. 15.

더 뉴 그랜저 가솔린 2.5엔진 엔진오일 감소/소모 결함

최근 이슈가 된 제네시스 G80 화재.

현대자동차는 재빠르게 언론을 통해 대형 화물차 에어클리너가 G80차량 밑으로 들어가 마찰로 인한 화재가 발생했고 제네시스 결함이 아니다~라는 내용이 쏟아내고 있습니다. ^^;

여러 차랑리뷰 유튜버들도 열심히? 하고 있고요~

 

하지만.. 왜 많은 사람들이 현대자동차의 품질 문제에 대해 이슈화하고 싶어 할까요?

아마도 귀중한 개개인의 시간을 할애하여 서비스센터를 반복해서 방문했던 고객들의 울분? 이 담겨있기때문 아닐까요?

 

솔직히 G80 화재가 발생했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현대자동차의 스마트스트림 2.5 가솔린 엔진의 오일 감소(소모) 현상으로 엔진 내 마찰열 증가로 인한 화재 또는 연료라인 조립 불량으로 연료 누수로 화재가 발생했겠구나~ 하고 생각을 했었습니다.

네 현재 현대기아차의 스마트스트림 2.5 가솔린 엔진 문제가 많고 조립 불량 이슈도 있기 때문에 그렇게 생각을 했었죠.

(개인적인 생각이며 실제 사고 현장 사진정보 등을 보니 주행 중 이물질로 인한 화재가 발생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1. 가솔린 2.5엔진 오일 감소되는 결함

정비소를 운영 중인 사촌동생에게 이야기를 들어보니 현대자동차 더 뉴 그랜저, 기아자동차 K7 등의 차량이 입고될 때 엔진오일을 측정해보면 깜짝 놀랄 때가 많다고 합니다. 

출고한 지 얼마 안 된 차량을 리프트에 띄워서 확인 시 엔진 누유도 없는데 오일량이 너무 부족해서 모르고 계속 탔다면 주행 중 사고로 이어졌을 수 도 있었다고...

 

2020 더 뉴 그랜저 동호회 카페 등을 보면 엔진오일 감소와 관련된 글이 매우 많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떤 분은 500km 주행했는데 1리터 가깝게 오일이 줄어들었다고......

 

하. 하. 하~

 

엔진 오일이 이런 식으로 감소하는 게 정상인가요?

 

2. 엔진오일이 부족하게 된다면?

윤활, 방청, 냉각, 기밀, 세정 작업을 하는 엔진오일. 

운행 중 엔진오일이 지속적으로 소모된다면 어떤 문제가 있을까?

 

엔진 오일 부족 → 연비 저하, 엔진 손상, 진동, 소음, 과열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그리고 엔진 오일이 소모되면서 환경을 오염시킬 매연이 발생하게 되겠죠..

 

심한 경우 주행중 엔진이 정지될 수 있고 여기서 더 심한경우 과열로 인한 화재까지 발생할 수 있지 않을까요?

 

아래의 영상은 출고되지 얼마 안 된 더 뉴 그랜저의 화재영상입니다.

어떤 원인으로 화재가 발생됐는지는 모르겠지만... 엔진 오일이 소모되고 있는 피해를 겪는 분들이 많다 보니 의심을 할 수밖에요...

차량이 전소해버려서 확인이 어려운 상황이라 진실을 알 수는 없지만...

엔진 오일 소모 현상에 대한 현대자동차의 대응은 매우 부족한 것은 사실입니다.

 

더 뉴 그랜저 화재 영상

그랜저 화재의 원인은?

더 뉴 그랜저 2.5 엔진 오일 감소 현상

그랜저 엔진오일 감소 현상이 정상인가요?

더 뉴 그랜저 2.5 엔진 오일 감소 현상

가솔린 2.5엔진은 정상이 아닌 듯합니다.
3. 현대자동차 대응

파란손에 방문하여 엔진오일 감소 현상을 확인하는 경우 아래와 같이 대응을 한다고 합니다.

 

1) ECU 업그레이드

2) 엔진오일 교체 후 봉인

3) 일정기간 (약 3000km) 차량 주행

4) 봉인 제거 후 오일량 체크

5) 오일량 감소 시 엔진 하단 부분 교체

 

여기서 의문이 드는 것은

 

1) 기계적 문제인데 왜 ECU 업그레이드를 하죠? 엔진 출력 등에는 변함이 없나요?

2) 교체되는 부품이 개선된 것인가요? 아니면 기존의 것과 동일한 것? 혹 개선된 부품이라면 리콜해야 하는 것 아닌가요?

 

예전 2.4 GDi 엔진의 문제에 대한 현대자동차의 대응을 보면 똑같이 하겠죠? ㅎㅎ

 

미성숙 엔진을 탑재하고 문제가 생기면 대상자만 부품 바꿔주고... 논란이 심해지면 보증기간을 늘리고...

엔진 오일이 감소한다고 오일 값을 보상해주는 것도 아니고..

주행 중 엔진정지 또는 화재로 큰 사고가 나서 인명사고가 발생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또 무조건 이 정도는 정상입니다~라고 하진 않겠죠? ㅡㅡ

정~말 안타깝습니다.

현대자동차. 제발 품질에 신경 좀 써줬으면 좋겠습니다. 기본기에 충실합시다~ 좀~


현대기아차 차량 중 가솔린 2.5 엔진이 탑재된 차량을 이용하신다면 주기적으로 엔진 오일량을 체크하시고 엔진오일이 감소되는 현상이 있으신 경우 현대자동차 서비스센터 블루핸즈에 꼭 방문하셔서 관련 검사, 수리받으시기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제네시스 G80 가솔린 터보 2.5 엔진을 출고하신 차 주님들도 엔진오일 감소가 있는지 꼭꼭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2.5 엔진의 튜닝 버전 ^^; 동일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지 꼭 체크가 필요합니다.)

 

부디 안전 운전하시기 바랍니다.

 

※엔진오일 체크하는 방법

1) 주행 후 평탄 지역에 주차.

2) 시동을 끄고 5분 후 엔진오일 체크 바 꺼내기.

3) 천으로 닦은 다음 다시 꽂았다가 꺼낸 후 오일 게이지 확인.

4) 중간 눈금에서 살짝 위에 있는 것이 이상적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