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국제

메뚜기 떼 습격! 두려움에 떨고있는 중국 (피해 및 예상 경로 등)

by 비교분석 2020. 6. 16.

메뚜기 때 습격. 이동경로, 원인, 피해정도

현재 세계식량기구에 따르면 메뚜기 떼로 인한 전 세계적 피해가 심각하며 식량난 등을 경고하고 있습니다.

 

아라비아 반도에서 시작된 메뚜기 떼는 현재 파키스탄, 인도를 넘어 중국 남부지방에 상륙한 상황이며 점차 그 수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로 심각한 피해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1. 메뚜기 떼 확산 현황

메뚜기 떼 이동경로

현재 사막 메뚜기떼의 수는 약 4000억 마리로 추산되고 있으며 지금도 그 숫자는 증가하고 있습니다.

 

아라비아 반도에서 시작되었으며 아프가니스탄, 이란, 파키스탄, 인도 지역에 피해를 주고 있으며 그 주변으로 점차 이동하고 있어 큰 피해가 예상됩니다.

 

세계적인 농작물 수출국들이 몰려있는 중국과 동남아시아가 다음 행선지로 예상되며 서아프리카 또한 피해를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5월 27일 메뚜기떼 인도 도달

*6월 중순 중국 남서부 피해 시작 (약 150억 마리가 시속 13km 속도로 동쪽으로 이동 중)

 

2. 메뚜기 떼 피해 증가 이유
1) 사막 메뚜기 정보
  • 크기 : 성충 6~8cm
  • 생존기간 : 3~6개월
  • 번식력 : 암컷 한 마리가 연간 약 300개의 알을 낳음
  • 이동거리 : 1일 최대 150km
  • 무리구성 : 전형적으로 1 km² 당  약 8천~1억 5천만 마리
  • 먹이섭취 : 1 km² 그룹당 하루 약 35,000명분의 음식을 먹어치움

메뚜기가 군집을 이루면서 세로토닌 호르몬이 급격하게 증가하게 되며 엄청난 식욕과 공격성을 지닌 체 무리 지어 이동하게 됩니다. 한마디로 뭉치면 대 재앙이 된다는 소리입니다.

 

2) 메뚜기 떼 증가 이유

*생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 갖춰짐.

 

2018년 5월, 12월 두 개의 사이클론(태풍)이 아라비아반도에 상륙하여 많은 비를 뿌렸으며 2019년 가을 아프리카 동부지역에 많은 비가 장마처럼 내렸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초목이 더 많이 자라 메뚜기의 생존 및 번식에 유리한 환경이 만들어졌으며 그 후 1년 동안 그 수가 약 8,000배 이상 급증하였으며 먹이를 찾기 위해 바람을 타고 사방으로 무리를 지어 이동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이상기후는 '인도양 다이폴'현상 때문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이 피해는 해가 갈수록 더 심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3. 메뚜기 떼 피해

6월 8일 시카고 상품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거래된 쌀 1파운드(45kg) 선물값은 약 20.57달러로 10년 새 가장 높았습니다.

(약 2배가 올랐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세계에 쌀 외에 다양한 농작물을 수출하는 인도, 중국, 동남아가 피해를 받게 된다면 식량 가격은 더 폭등하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농작물 피해 → 생산량 급감 각 국 수출 금지   거래금액 폭등 전 세계적 쌀, 밀 등 농작물 확보 전쟁!

 

중국 인구 14억. 농작물 피해가 심각 해질 경우 밥그릇 챙기기 위해 전 세계의 농장물을 확보하려고 뛰어들겠죠...

C19 팬데믹 선언을 늦추고 마스크 등 방역물품을 싹쓸이했던 것처럼요......

 

기근에 허덕이는 아프리카의 여러 나라들은 앞으로 어찌 될까요~ 

 

4. 한국은 과연 안전할까?

메뚜기는 바람을 잘 타면 200km 그 이상도 이동 가능하기 때문에 한국도 안심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실제로 예전에 해남지역이 중국에서 넘어온 메뚜기 떼로 인한 피해 기록이 있으니까요......

 

정부는 C19를 잘 막아내고 있는 것처럼 메뚜기 떼가 한국에 도달하기 전에 관련 대책을 잘 세워두기를 바랍니다.


C19에 이어 메뚜기떼까지.... 올해는 정말 왜 그럴까요~ 

모든 것이 인간의 환경파괴에 대한 벌이 아닐까 합니다.

참 힘든 한 해가 되겠네요.

 

아! 투자자 입장에서 볼 때 농약, 살충제 제조업체 및 라면 등 식품가공업체 주식은 요동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일시적으로 매출이 뛸 테니.... 흠....

메뚜기떼 관련주 어쩌고 글들이 많던데.... 판단은 각자 하시는 거 아시죠? ㅎㅎ

 

그나저나 중국을 거친 메뚜기떼가 북한에 도달할 경우 어찌 될까요?

북한은 분명 세계에 도움을 요청할 텐데.... 어려운 건 북한만이 아니기에~ 분명 한국에 도움을 요청할 수밖에 없을 겁니다.

남북관계가 악화된 시점에서 어떻게 이 일들이 풀어져갈지 흥미진진하네요~

 

오늘은 집에 쌀이 얼마나 남았는지 확인해보세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