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

갑상선암 환자 비타민 영양제 추천 및 복용 방법

by 비교분석 2020. 3. 24.

 

갑상선암 환자의 올바른 비타민 영양제 섭취방법 및 시간

 

누군가는 우습게 보는 갑상선암이지만 직접 환자가 되고 수술을 경험하게 되면 생각이 많이 바뀌게 되죠...

언젠가 재발하는 것은 아닌가? 다른 암에 걸리는 것은 아닐까? 여러 불안한 마음이 생기게 되고 그동안 관리하지 않았던 건강에 큰 노력을 기울이게 됩니다.

 

그중 가장 관심을 갖게 되는 것이 비타민 영양제 복용이 아닐까 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비타민제를 먹어야 할까요?

특히 갑상선암, 갑상선 절제술을 한 경우에 가장 필요한 비타민 성분은 무엇일까요?

 

저는 칼슘, 비타민D, 마그네슘 이라고 생각 합니다.

 

 

 

갑상선은 실제로 2개로 구분을 해야 합니다. 갑상선과 부갑상선.

갑상선암으로 인한 절제술을 진행하는 경우 갑상선만 제거하고 부갑상선은 분리하여 목 주위 근육에 삽입하는 방식으로 수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부갑상선의 역할은 칼슘 대사와 관련되어 있는 중요한 장기입니다.

제 경우 실제 수술 직후 근육에 자리잡은 부갑상선이 아직 제 기능을 하지 못해 칼슘 수치가 급격히 변해 근육경련으로 온 몸이 오그라들며 쥐가 나는 극심한 통증을 느꼈고 또 내 몸을 통제할 수 없다는 불안감을 경험했기에 이 칼슘과 관련해서 적정 수준의 농도를 유지하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 누구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
(정말 너무 아프고 서러워서 펑펑 울었었지요..ㅠㅠ)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수술후 근육으로 이사?한 부갑상선이 100퍼센트 제 기능을 못하는건 아닌지 걱정이되곤 합니다.

그래서 더 신경써서 섭취하고 있습니다.

칼슘의 역할을 단순히 뼈를 튼튼하게 해준다 정도로만 알고계셨다면 이 기회에 정확한 정보를 얻으시길 바랍니다.
뼈 뿐만 아니라 신경, 근육 조절에도 매우 큰 역할을 하고있다는 것을요...

그러면 나머지 비타민D, 마그네슘은 왜 필요할까요?

 

우선 포털사이트에서 칼슘이 주 성분인 비타민 영양제를 검색해보시기 바랍니다.

대부분 칼슘과 비타민D, 마그네슘이 한 세트로 구성 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칼슘 : 뼈와 치아 형성에 필요, 신경과 근육기능 유지에 필요, 골다공증 예방

 

마그네슘 : 에너지 이용에 필요, 신경과 근육기능 유지에 필요.

 

비타민D : 칼슘과 인이 흡수되고 이용되는데 필요, 뼈의 형성과 유지에 필요. 면역 비타민!

 

그 이유는 칼슘, 마그네슘의 상호작용으로 칼슘 흡수율을 높일수 있고 또 비타민D는 혈중 칼슘 농도를 조절하는 데 꼭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영양제보다도 칼슘, 비타민D, 마그네슘 섭취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한국인 대부분이 칼슘, 비타민D 부족을 겪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칼슘의 필요성에 대해 앞서 설명했으니 혈중 칼슘 농도를 조절하는 비타민D에 대해 설명해보겠습니다.

 

 

면역 비타민, 항암 비타민으로 불리는 비타민D.

암환자 체내에 일반적으로 부족했던 것이 비타민D였다는 논문도 있다고 하죠~

그만큼 비타민D는 면역과 관련이 있다고 봐도 틀리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인체에서 유일하게 합성되는 것이 비타민D입니다.
마치 나뭇잎이 광합성하듯 햇빛이 피부에 닿으면 합성되어 간에 저장되는 귀중한 비타민D.

흔히들 알고 있는 비타민C 등은 외부에서 섭취를 해야 하지만 비타민D만큼은 다른 존재인 것이죠.

그만큼 신체 유지를 위해 매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사람, 특히 여성분들의 90%가 비타민D 부족에 해당된다는 연구자료, 논문들이 많으므로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피부 트러블 문제로 옷, 모자, 선크림으로 열심히 햇빛을 차단하기 때문에 항시 비타민D 부족에 시달리고

그로 인해 혈중 칼슘 농도가 부족하게되서 뼈에 저장된 칼슘을 빼다 쓰니 뼈에 구멍이 생기는 골다공증의 위험이 높아지는 것이고 또 면역력 또한 낮아지게 된다는 거죠...

 

전신 햇빛 30분 노출할 자신이 없으면 비타민D가 포함된 영양제 꼭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계란, 연어 등의 자연식을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비타민 영양제 구매 시에는 성분을 꼭 보시고 가급적 중복, 과다 복용하지 않도록 주의 바랍니다. 과유불급!

 

보통 철분이 함유된 종합비타민의 경우 칼슘, 마그네슘, 비타민D 가 빠져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철분과 칼슘은 상극! 흡수율을 서로 떨어뜨리기 때문에 섞어서 만들 수가 없거든요~

 

비타민을 골고루 섭취하고 싶으시다면......

 

철분이 함유된 종합 비타민제를 복용하고 4시간 후 칼슘을 주원료로 하는 영양제를 복용하시면 딱 좋을 듯합니다.

의사, 약사분들에게 문의해보니 서로 간섭하지 않도록 4시간 이상의 간격을 두는 게 좋다고 합니다. ^^

 

갑상선암 환자들에게 적용한다면 아래와 같이 복용하면 좋겠네요.

오전(공복/ 식사 1시간 전) : 씬지로이드(씬지록신)

 

점심 식사 후 : 종합비타민제(철분 함유)

저녁 식사 후 : 칼슘 비타민제(칼슘, 마그네슘, 비타민D)

 

혹시 철분 부족에 대한 걱정이 없으시다면 철분이 빠지고 칼슘, 비타민D 가 포함된 종합 비타민제를 1알만 복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는 선택인듯 합니다.

 

글이 길어졌네요.

아무튼 칼슘, 마그네슘, 비타민D 꼭꼭 복용하세요!!!

 

※비타민 제품 추천은 하지 않습니다. 직접 성분 확인하시고 본인에게 필요한 비타민 영양제 선택해서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꼭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갑상선암 수술후 흉터 관리 (수술전 고려사항 외)

갑상선암 수술 후 신경 쓰는 것 중 하나는 바로 수술 후 흉터가 생기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겠죠? 수술 전, 수술 직후, 수술 후 흉터를 관리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여러분들에게 공유해드릴게요~ 1. 수술 전 고려..

compare-analysis.tistory.com

 

갑상선암 수술 후 씬지로이드(씬지록신) 바른 복용법 with 비타민

건강검진을 하다가 또는 피로감을 느껴 갑상선 초음파 검사를 하다 무엇인가 이상 징후가 보여 조직검사를 하게 되죠. 제 경우는 2011년 6월 갑상선암 수술을 하고 벌써 9년이라는 시간이 지났네요. - 성별 : 남..

compare-analysis.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