쉐보레의 역작~ 트레일블레이저!
요즘 소형 SUV 전성시대라 많은 분들이 고민을 하고 있겠죠?
트레일블레이저, XM3, 셀토스 셋 중 무엇을 선택해야 할지....
아반떼를 고민하시는 분들도 기웃기웃~
남성미 넘치는 디자인의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에 대해 하나씩 분석해보겠습니다.
차량크기 비교 |
차량 재원만 볼 때는 XM3보다는 작고 셀토스보다는 큰 트레일블레이저.
직접 보니 크기만 놓고 봤을 때 스포티지, 투산과 동급이라고 봐도 무방할 듯싶었습니다.
1열에서 운전석 위치 조절하고 2 열석에 앉아보니 반듯이 앉았을 때 무릎과 운전석 사이 공간은 주먹 2개 정도의 공간이 나오더군요...... (178cm 남성 기준)
머리 부분도 여유가 있었고
2 열석 공간만 따졌을 때 XM3보다는 더 여유 있고 셀토스와는 비슷한 느낌이었습니다.
가장 인상적이었던 부분은 발을 편하게 쭉 뻗을 수 있다는 점.
바닥과 운전석 시트 아래 공간이 넓었으며 안쪽을 자세히 보면 움푹 들어가 있어 신발 등을 보관할 수 있겠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소형 SUV라서 작을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크고 넓어서 놀랐습니다.
4인 가족이 타기에도 충분한 사이즈라고 생각합니다.
트레일블레이저 RS 시승기 ( 1.3터보 + CVT / 1.3터보 AWD + 자동9단 ) |
(1.2 엔진은 패스~)
트레일블레이저는 4륜 옵션을 선택 여부에 따라 크게 세 가지가 바뀝니다.
미션 변경과 후륜 측 서스펜션의 변경 그리고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 CVT 미션 → 자동 9단 미션으로 변경
- 토션빔 → Z링크로 변경
-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추가
트레일블레이저 RS 1.3터보 + CVT |
1.3 터보 엔진에 CVT 조합이 과연 괜찮을지 의문입니다.
보통 CVT미션은 내구성이 가장 낮은 편이므로 토크가 낮은 엔진과 조합하는데.. 터보 엔진에 조합한다면....
과격하게 운전하지 않는다면 큰 문제는 없겠지만 특성을 잘 아시는 분이라면 조금 걱정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타 제조사의 경우 일반 자연흡기 엔진에 CVT미션을, 터보 엔진에는 DCT 또는 토크 컨버터 방식의 자동미션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뭐... 큰 무리가 없어 1.3 터보 + CVT 조합을 한 거겠지만 조금 걱정되기는 합니다.
1. 정차 중 엔진 소음 : 3기 통임에도 불구하고 조용함. 기대 이상
2. 주행 중 엔진 소음 : 급가속 시 카랑 거리는 소리가 나지만 만족스러운 수준.
3. 주행 느낌 : 무단 변속이므로 매끄러운 가속감.
4. 주행 중 소음 : 문짝 유리가 이중접합유리는 아니지만 두꺼운 편으로 차음 효과 괜찮음.
5. 노면 소음 : 노면 소음은 조금 올라오는 편이나 타이어에 따라 차이가 큼.
6. 승차감 : 경쟁차종(토션빔 사용 차종)의 통통 거림보다는 덜한 느낌.
※DCT 미션 사용 차종에서 느껴지는 꿀렁임이 없었습니다.
트레일블레이저 RS 1.3터보 + 9단 자동변속기 (AWD) |
이번에 사용된 9단 자동미션은 GM과 포드가 같이 개발한 미션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트래버스에도 사용되는 검증된 미션이라고 합니다.
소형 SUV에 9단 자동변속기라니... 그것도 트래버스에 들어가는 것과 동일하다니 ㅎㅎ 재고가 많이 남아서 그런 건 아니었는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오버 스펙인 듯 하지만 스무스한 가속 느낌이 좋았습니다. 고속주행 시 미끄러져 가는 듯한 느낌이 들었네요.....
1. 정차 중 엔진 소음 : 상동
2. 주행 중 엔진 소음 : 상동
3. 주행 느낌 : 고속주행 시 미끄러져가는 듯한 느낌.
4. 주행 중 소음 :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적용으로 조금 더 조용해진 느낌.
5. 노면 소음 : 상동
6. 승차감 : Z링크로 덜 통통거리는 느낌 (토션빔과 멀티링크의 중간 정도 느낌)
※DCT 미션 사용 차종에서 느껴지는 꿀렁임이 없었습니다.
옥의 티 |
1. 2열 에어벤트가 없음.
2. 비상등 스위치가 운전석에서 멀어서 불편.
전트림에서 2열 에어벤트가 없는 게 아쉽기는 했으나 1 열석 하단에 히터 바람이 나오는 구멍? 이 있었습니다.
아쉽기는 하지만 이거라도 있어서 다행이긴 합니다.
이건 잘 알려지지 않은 듯하네요~ ^^;
옵션선택 |
주관적인 관점에서 추천해보겠습니다.
제가 구매를 한다면 CVT미션보다는 9단 자동미션을 선택하겠습니다.
이유는 CVT미션의 내구성이 낮은 편으로 수리비가 300만 원에 가까운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CVT의 내구성을 신뢰하지 않는터라...
1.2 엔진 트림을 제외하고 1.3 터보를 선택한다면 프리미어 이상 등급에 사륜 옵션을 선택하면 미션에 대한 걱정도 줄어들 것이고 Z링크 적용 승차감은 더 좋아지고 또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적용으로 소음도 줄어드니...
4륜 옵션 선택이 정신건강에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초기 비용이 올라가고 연비도 떨어지겠지만... 만족도는 더 크지 않을까 합니다.
그 외 옵션들은 개인별 취향 차이가 크니 패스하겠습니다. ^^;
※CVT가 무조건 안좋은것은 아닙니다. 시내주행 위주, 짧은 운행거리, 여유롭게 운전하시는 분들에게는 가성비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개인 성향에 따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그 외 참고사항 |
1. 전 트림에 어쿠스틱 윈드실드 글라스(차음, 자외선 차단) 적용.
2. 저공해 3종 혜택 (주요 도시 공영주차장 50% 할인 등)
3. 스노우 화이트 펄 외장컬러 선택시 추가금 : 12만원
4. 고장력/초고장력 강판 78% 적용( 그중 기가 스틸이 22% )
참고로 현대기아 초고장력 강판 기준 590 Mpa 이상, 쉐보레 초고장력 강판 기준 780 Mpa 이상입니다.
기가 스틸은 1000 Mpa 이상의 기준이며 경쟁차종에서는 기가 스틸을 쓰지 않았다죠...
역시 튼튼한 쉐보레~
시승하면서 느낀 점을 요약해서 설명하자면
- 기대 이상의 소음/진동 억제
- 부드러운 가속과 주행 성능
- 튼튼한 차대 강성
- 나쁘지 않은 연비 (AWD기준)
- 여유로운 2열 공간
- 남성미 느껴지는 외부 디자인
예전의 쉐보레 차가 아니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인테리어 부분에서 경쟁 모델 대비 뒤쳐진다 생각할 수 있겠지만 기본에 충실하므로 나쁘지 않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저는 괜찮더라고요 직관적이고 빠릿빠릿하고ㅎㅎ)
사용된 엔진, 미션, 초고장력 강판 등 기본적인 부분에 투자한 것을 생각하면 내부 인테리어야 뭐~ ㅎㅎ
트레일블레이저를 통해 쉐보레 실적이 많이 좋아질 것 같습니다. 차 잘 만들었네요~ ^^
더 자세한 사항은 쉐보레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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